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스날 바르셀로나에 패배'반페르시가 망쳤다'
    찰리의 챔피온스리그 2011. 3. 9. 07:54
    (너만 믿었건만~)

    아스날이 바르셀로나에게 3-1로 2차전 패하며 챔스8강진출에 바르셀로나가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예상가능한 스쿼드,깜짝 전술 아스날
    양팀 모두 예상가능한 선발진을 구성했습니다.아스날은 무릎부상의 송대신에 디아비가 투입된것을 제외하고는 크게 변화가 없었죠.바르셀로나도 부츠케스를 센터백으로 돌리고 마스체라노를 수비형미드필더로 놓은 것을 제외하고는 달라지지 않았습니다.하지만 자신의 기존 철학을 버리고 벵거는 이날 전반 잠그는 전술을 들고나왔죠.(그만큼 챔스8강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습니다.)기존의 포백에 나스리 로시츠키를 내리고,센터백 사이에 세스크를 넣어 6백을 유지하고 더블보란치로 앞에서 압박과 수비를 하는 형태의 모습을 보인것이죠.그리고 역습시에는 반페르시가 앞에서 받아주고 플레이하는 흔히 약팀들이 쓰는 그러한 전술을 썼습니다.

    너무나 맞기만하는 아스날
    전반전 내내 슛팅한번없을만큼 지나치게 수비적이기만 한 아스날이었기에 바르셀로나는 맘먹고 여러가지 공격을 시도할수 있었죠.특히 메시를 이용한 공감침투는 충분히 위협적이었습니다.아스날수비진 사이를 유유히 돌파하는가하고,간간히 날카로운 슛팅을 보였죠.반면 아스날은 너무나 고요한 모습이었습니다.반페르시가 바르셀로나의 수비진에 지나치게 고전한 측면도 있지만 활동폭이 다소 좁은듯한 모습을 보인것도 있었죠.많이 내려와서 공격전개를 돕기보다는 주로 톱에서 받아줄 생각만 했습니다.

    아스날,8강이 보이기도했으나 반페르시 날려버려
    후반초반 바르셀로나의 공격을 잘 막아낸 50분경 아스날은 나스리의 측면돌파후 코너킥을 만들수있었고,코너킥에서 부츠케스의 자살골로 1-1을 만들어낼수있었습니다.8강의 희망이 보이기 시작한 것이죠.하지만 기쁨도 잠시 56분 반페르시는 오프사이드를 선언한 이후에 슛팅을 날리는 바람에 퇴장을 당하게 되죠.(물론 반페르시가 휘슬을 못들었을수도 있었겠지만,45분경에 알베스의 얼굴을 가격하는 불필요한 행위로 옐로카드를 받지않았더라면 없었을 퇴장이었기에 반페르시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것 같습니다.아스날의 경기를 망쳤다고도 볼수있는 행동이었으니까요.)

    반페르시 퇴장후 바르셀로나의 세상
    이니에스타와 메시의 드리블링은 쉽사리 아스날수비진을 흔들었고,첫골을 합작했죠.또 이니에스타의 드리블과 완벽한 패스로 68분 사비의 골이 터졌습니다.그리고 70분 바르셀로나는 PK를 얻었고,메시가 마무리지으면서 3-1로 앞서나게 되었죠.때문에 그이후에는 바르셀로나가 전혀 무리할 이유가 없었죠.때문에 점유률을 늘려나가며 아스날진영으로 조금씩 전진하는 공격을 보이며 여유롭게 경기를 풀어나갔습니다.(다들 아시겠지만 바르셀로나가 1차전 원정에서 2-1로 패했고,이번2차전에서 3-1로 앞서나가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그냥 지키기만해도 8강에 올라가는 상황이었습니다.원정 다득점 원칙에 의해서 말이죠.)

    벵거의 승부수,하지만..
    벵거는 73분 로시츠키 대신에 아르샤빈을 투입,77분 세스크 대신에 벤트너를 투입하며 어떻게든 골을 넣으려고 했습니다.하지만 아르샤빈에게는 찬스가 오지않을만큼 바르셀로나는 점율률축구를 지속했죠.또 1수적으로 열세에 있는 아스날의 미들진으로써는 체력고갈로 벤트너의 머리에서 부터시작하는 빠른 역습은 잘 이뤄지지않았습니다.그러다가 89분경 윌셔가 바르셀로나의 수비의 공을 빼앗아 공간으로 들어오는 벤트너에게 완벽한 패스를 주었습니다.벤트너는 터치후 마무리만 하면 되는 완벽한 1:1찬스였죠.하지만 벤트너는 저질 퍼스트터치로 찬스를 날립니다.그리고 경기는 바로셀로나의 승리로 끝이 나게 되죠.

    정리
    벵거는 아쉬운 선택을 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잠그는 것은 아주 좋은 선택이긴 했으나 나스리 로시츠키를 측면으로 내릴것이 아니라 더블보란치를 센터백과 윙어사이에 넣고,나스리 세스크 로시츠키로 2중막을 쌓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더 좋았을 것같단생각이 들었습니다.(뭐 이건 개인생각이지만..)

    그리고 벵거는 그동안 잠그는 경기를 해본적이 없습니다.즉 연습이 많이 되지않은 전술이라는 말이죠.아스날은 공격지향적인 축구를 그동안 많이 보여왔고,선수비 후역습에 대한 충분한 대비를 했을뿐 정작 자신이 선수비후역습 전략을 많이 써본적이 없습니다.(경기를 보는내내 인터밀란의 수비가 생각나는 것은 왜였을까요.)때문에 아스날의 선수비 후역습전술은 다소 불안했습니다.

    벵거가 잠그는 전술을 선택한 것이 전체적으로는 나쁜선택은 결코 아니었습니다. 워낙에 바르셀로나의 메시 이니에스타의 드리블돌파와 바르셀로나의 세밀한 패스웍이 좋았고,과르디올라의 역습대비도 훌륭했기에 고전할수밖에 없었던 것이죠.하지만 근본적으로 이 경기패배는 이번시즌 괜찮은 스쿼드를 만들어놓고도 로테이션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하지않은 벵거의 책임에 있을겁니다.(이 이야기 나중에 다른 포스팅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