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스날,바르셀로나 격침의 3가지 요인
    찰리의 챔피온스리그 2011. 2. 18. 06:30
    (내가 넣었다규~!! 제이웃인 Gusician님은 와우~ 방학했다규~!!라고 표현할지도~)

    안녕하세요.찰리에요.오늘은 아스날 바로셀로나전을 한번 곱씹어 볼까 합니다.아스날이 바르셀로나에게 이길수 있었던 3가지 요인을 정리해 봤습니다.재밌게 봐주시길..


    -아스날 수비의 성공
    -벵거의 전술적 우위
    -바로셀로나의 체력저하

    아스날 수비의 성공
    아스날에게 가장 큰 걱정거리는 메시를 막는 일이 었습니다.아스날이 작년 챔스에서 메시에게 4골을 허용한 일이 있을만큼 메시의 능력은 파괴적이기 때문이죠.아스날은 메시의 공간침투를 차단하기 위해 발빠른 코시엘리를 전담마크하게 만들고,송,윌셔에게 압박하게 함으로 메시의 드리블을 차단하는 방식을 보며 메시의 돌파를 차단하려 했죠.그럼에도 메시의 드리블은 막기가 버거운 느낌이었습니다.메시가 돌파후 비야에게 완벽한 어시를 한것이죠.하지만 아스날의 이런 집중수비가 경기가 흐를수록 효과는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했고,메시의 위협적인 공격을 아스날은 차단해 나갔습니다.

    메시의 차단뿐아니라 전체적으로 아스날의 수비는 꽤나 단단한 모습이었습니다.먼저 아스날은 포백을 끌어올려 미들진과의 간격을 좁혔습니다.즉 바로셀로나에게 공간을 내주지않음으로 패스웍을 차단하고,메시,이니에스타같은 드리블러에게 중앙돌파를 허용하지 않기 위한 것이었죠.

    또 아스날은 측면은 내주고 중앙수비와 윙백의 간격을 중앙으로 좁혀 수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또 수비진과 미들진 공격진으로 하여금 벽을 이중으로 쌓고 수비를 두텁게 했죠.다시말해 중앙을 두텁게 하는 수비진을 보였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셀로나의 공격이 중앙에서 패스웍으로 공격을 풀어가기 때문이었죠.

    바로셀로나는 중앙에서 유기적인 패스웍으로 이뤄지는 편이고,윙포워드가 측면에서 롱크로스를 날리기 보다 중앙으로 침투해 짧은 패스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때문에 아스날은 측면크로스를 내주더라도 중앙으로 밀집시키는 수비진을 보인것이죠.(알베스와 맥스웰의 크로스가 날카로운것은 사실이나 아스날이 바르샤에 비해 제공권우위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바르샤의 크로스는 크게 위협적이지 못하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물론 바로셀로나가 높이의 약점을 보안하기위해 하는 것으로 피케를 올려 공격가담을 시키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파트너 푸욜이 없는 상황에서 너무나 위험한 모험입니다.이점을 알고있는 벵거는 아스날의 이런 수비전술을 택한것으로 보입니다.

    벵거의 전술적우위
    아스날의 아르센 벵거는 고집이 아주센 감독이며 기본적으로 자신의 공격축구를 바꾸지 않는 자존심 센 감독입니다.작년 챔스에서 바르샤를 만났을때도 아스날이 객관적으로 열세임을 알고있음에도 맞불을 놓는 무리수를 둔것을 보면 금방 알수있죠.(공격수의 스쿼드도 빈약하고,전체적으로 선수들의 부상도 많았던 시기였죠.)

    하지만 이번시즌 벵거의 아스날은 조금씩 변하는 모습을 보여줬고,수비에 부쩍 신경쓰는 모습을 보였습니다.(아마 오랜 무관으로 벵거도 더이상 자신의 스타일만을 고집하긴 어려웠을 겁니다.)그리고 이번 바로셀로나전에서 선수비 후역습 전술을 보이는 모험(?)을 감행했습니다.(프리미어리그팬이 아니시라면 그게 뭐 대수냐 할지도 모르겠지만 벵거의 아스날이 이런식으로 경기하는것은 많이 보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그의 역습전술은 점점 성과를 내기 시작했죠.24분 윌셔->월콧->세스크로 이어지는 역습,29분 세스크->윌셔->반페르시로 이어지는 역습등은 바르셀로나를 상대로 매우 효과적이었죠.

    또 벵거가 과르디올라보다 이날 우위를 보인것은 선수교체입니다.한골을 먹은 상황에서 나온 어쩔수 없는 선택일지도 모르나 송을 빼고,아르샤빈을 투입시킨것과 윌콧을 빼고 벤트너를 투입시킴으로 바르셀로나를 압박한것이 멋지게 성공했습니다.아르샤빈은 역전골을 성공시켰고,키큰 벤트너의 존재로 반페르시가 보다 자유롭게 움직일수 있었고, 바르셀로나수비에게 부담을 주었기 때문이죠.

    반면 과르디올라의 카드교체시기는 적절하다고 보기 힘들었습니다.68분 비야를 빼고 케이타를 투입시키며 수비를 강화한 한것은 시기가 이렀습니다.비야가 빠짐으로 메시의 효과가 절감되었고,68분경에 교체했기에 아스날의 공격의 불씨가 클만한 시간이 충분했죠.또 88분 다소 부진한 이니에스타를 빼고 아드리아누를 투입한 시기는 다소 늦은 경향이 있었고,큰 효과를 보기 어려웠죠.

    바로셀로나 선수들의 체력저하
    전반에 바르셀로나의 공격은 매우 날카롭고 거셌습니다.특히 메시의 공격력은 대단했죠.또 바르셀로나의 압박을 강하게 해 아스날의 미들진과 수비진에게 부담을 주었습니다.하지만 문제는 바르셀로나는 로테이션을 잘 하는 팀이 아니라는 점입니다.백업과 주전의 격차가 제법나는 편이고 핵심선수들로 많은 경기를 소화하는 편이죠.반면 아스날은 어느시즌보다 이번시즌이 부상도 없고,스쿼드도 두텁습니다.때문에 특정선수가 힘들면 교체도 가능해 이번시즌 체력적으로 여유있게 일정을 소화하고 있죠.

    그래서인지 후반갈수록 바르셀로나의 체력저하가 눈에 띄게 보이기 사작했습니다.아스날의 역습이 후반에 갈수록 빛을 발한 이유는 바르셀로나에 비해 아스날이 체력적 우위를 점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볼수있겠습니다.

    댓글 22

    • 으잌ㅋ 2011.02.18 08:23

      울버햄튼전같이 역습으로 인한 골이 나오는것은 놀라울 일이 아니지만 이번시즌은 그래도... 어느정도 점유율을 가져올줄 알았지만... 쪼금 아쉽네요

      그래도 사실 별로 점유율에 크게 신경쓰는 느낌은 아니었는듯 해요 아스날 입장에서는요...

    • BlogIcon 머니야머니야 2011.02.18 09:19 신고

      저도 맛뵈기 영상만 봤는데..정말 시언하더군요..ㅋㅋ

      • BlogIcon 찰리버드 2011.02.18 11:17 신고

        중요한 순간에 터진 멋진 골이죠~ㅎㅎ
        특히 반페르시의 골은 정말 의외의슛이었구요~

        이번챔스는 참 재밌어요~이변도 많구요~

    • BlogIcon 세어필 2011.02.18 12:21

      사실 이날 막스웰은 좀 별로였습니다.
      월콧 스피드를 못따라가서 다른 바르샤 수비수의 커버를 필요로 했고 체력적으로 바르샤에 부담을 줬습니다. 월콧의 패스가 조금만 더 좋았어도 선제골까지도 바랄 수 있을 정도였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월컷은 막스웰과의 매치업에서 충분히 승리했다고 봅니다. 막스웰은 아마 지난 시즌의 상황을 잊지 못했을 거에요. 그리고 어제의 막스웰은.. 크로스는 영 별로더군요. 횟수 자체도 적었구요.

      • BlogIcon 찰리버드 2011.02.18 18:05 신고

        넵 저도 맥스웰이 월콧에게 뚫리는것이 보이더군요~

        누구든 웬만해서는 월콧과 스피드경합에서 이기긴
        어려울겁니다.때문에 맥스웰로써는 몸으로 밀어붙이는
        방법 밖에 없었을 것이구요~ 2차전이 기대되네요~

    • 윌셔가.. 2011.02.18 12:30

      어휴 윌셔는 정말ㅋㅋㅋㅋ 대박이더군요 ㅋㅋ

    • BlogIcon 세어필 2011.02.18 12:45

      그리고 아스날은 역습 위주라고 하더라도 단지 주력에 의존하는 타팀보다는 훨씬 효율적으로 유효슈팅을 만들어 갔습니다. 펩도 이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을 테고 이는 2차전의 전술에 어떻게든 반영될 겁니다. 타팀과의 경기에 비해 미드필더진을 조금 끌어내릴 수도 있고, 체력 안배를 위해 어느 정도 압박의 강도를 낮출 수도 있습니다. 분명 압박이라는 것은 위치만 다를 뿐 수비의 쏠림이며, 실패한 압박은 다른 선수가 프리가 되는 상황을 만듭니다. 아스날의 두 번째 득점이 이를잘 보여주는데, 골의 출발점인 벤트너가 네명의 압박을 뚫고 프리 상태인 윌셔에게 한 패스는 정말 훌륭했습니다.
      올해의 원톱 반페르시는 페널티 박스를 조금 벗어난 지역에서도 간결한 몸동작으로도 유효슈팅을 만들어냅니다. 수비수 입장에선 반페르시 그 자체로도 위협스럽겠지만, 반드시 박스 안으로 패스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옵션이 추가 됐다는 것도 큰 부담일 겁니다.
      또한 반페르시는 프리킥 상황에서 직접 슈팅이 가능하고 이는 속공을 파울로 끊기도 부담스럽게 만들 것입니다. 피케를 빼면 압도적인 제공권을 보여주는 선수가 없다는 사실도 걸리겠죠.

      가만히 앉아서 서서 당할 펩은 아니기에 뭔가 조치를 취하겠죠. 하지만 타팀의 역습에 비해 아스날의 역습이 훨씬 날카로웠기에 자신들만의 축구를 그대로 유지하기에는 신경이 거슬릴 게 분명합니다.

      • BlogIcon 찰리버드 2011.02.18 18:11 신고

        저도 과르디올라가 어떤 전략을 들고 나올지
        상당히 궁금해요~과도한 압박은 체력적 부담을
        가지고 온다는걸 배웠으니..

        아스날의 역습을 차단할 수 있어야 할텐데 문제는
        2차전에서 피케도 못나온다는 사실이죠.센터백라인의
        붕괴를 어떻게 극복할지도 궁금하네요.하지만 메시
        -비야의 공격력이 건재하니 여전히 공격쪽으론 강합니다.

        때문에 아스날로써는 2차전을 마냥 낙관할수도 없겠어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2.18 14:50

      아스날이 꼼짝도 못하고 숏패스에 농락당하는 모습이 연출될 때는 망연자실한 면도 팬들 사이에서는 흘렀죠. 정말 대단하다. 메시를 중심으로 이렇게 완벽하게 체계를 갖추다니! 하지만 역시 축구는 축구였네요. 전 이날 골 넣은 두 선수도 대단하지만 꼬맹이 윌셔의 자신감 있는 플레이 그리고 세스크의 강한 정신력을 높게 사고 싶습니다. 뭔가 의욕을 잃어갈 때마다 윌셔가 세스크가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또 갈수록 코시엘니는 그의 명민함을 드러내고 있네요.

      • BlogIcon 찰리버드 2011.02.18 18:13 신고

        코듣보 실패작 아니냐는 의견이 아스날팬들 사이에
        돌았던것으로 기억합니다.왜냐하면 퇴장도 잘당하고
        뭔가 불안한 느낌이 리그초중반에 들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확실히 벵거의 눈은 틀리지 않았네요~
        메시를 그렇게 잘 막을줄은 몰랐거든요~

    • BlogIcon 잡학사전1 2011.02.18 23:21 신고

      맞습니다. 핵심을 잘 정리하셨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BlogIcon 탐진강 2011.02.19 12:38 신고

      아스날의 체력적 우위가 빛났군요.
      골모음만 봐서 세부적인 것을 몰랐는데 이 글을 보니 잘 이해가 되네요
      주말 잘 보내세요

    • 잡종군 2011.02.19 19:14

      알바때매 본방은 못보고..하이라이트 보는데 소름이 막 돋더군요 ㅜㅜ 갠적으론 토트넘과 바르샤가 붙어도 꽤나 재밌는 경기가 펼쳐질거같습니다..ㅋㅋ 구너지만서도..토트넘 축구도 너무 재밌게 보고 있는데...돌은 던지지 말아주세요 여러분 ㅜㅜ

      • BlogIcon 찰리버드 2011.02.19 20:08 신고

        제 블로그에 잡종군님에게 돌던질 사람은
        없을듯 싶은데요~ㅋㅋ

        아무튼 이경기는 상당히 재밌긴 했습니다.
        2차전은 더욱 재밌을지도 모르겠군요~

    • 익명 2011.02.19 19:59

      비밀댓글입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