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리버풀,도대체 언제까지 기복을 보일까
    찰리의 프리미어리그 2010. 12. 17. 06:30
    (강심장인지~ 새가슴인지~ 헤깔리는 호지슨)

    요즘 리버풀을 보면 한숨을 짓는 리버풀팬들이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알시다시피 리버풀은 구단재정문제로 인한 구단매각문제가 원만하게 해결이 되면서,재정압박과 팀이 부도나는 사태를 막으며 한숨돌린상태입니다.그러나 구단이 안정을 찾은것과는 달리 그라운드위에서 리버풀은 여전히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그러면 일단 어느정도로 기복이 있는지 경기결과를 보시면 이해가 쉬울겁니다.


    프리미어리그 11라운드(11.7) 첼시전을 승리한후 리버풀이 부활의 움직임을 보이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이 상당히 커진 상태였지만 12라운드 위건전 1-1로 비기면 다시 주춤했고,13라운드 스토크시티에게 2-0으로 패하며 다시 침체에 빠집니다.14라운드 약팀인 웨스트햄을 3-0으로 이기며 반전을 하는가 싶더니,토트넘에게 패합니다.그리고 또다시 16라운드 아스톤빌라를 3-0으로 대파하지만 17라운드 뉴캐슬에게 3-1로 패하면서 롤러코스터의 경기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현재의 리버풀입니다.

    재밌는 사실은 첼시전포함해 7경기 3승1무3패라는 성적을 보여주고 있지만 3승은 모두 홈에서 이룬성과라는 사실입니다.자신의 홈구장인 얀필드에서는 극강의 모습을 원정경기에서는 무기력한 모습을 반복해서 보여주면서 도깨비팀같은 느낌을 주는 리버풀입니다.문제는 리버풀의 경기력이 좋지 못하다면 문제였겠지만 최근보여준 뉴캐슬과의 경기에서는 경기력이 나쁜정도는 아니었습니다.선수들의 몸상태도 괜찮았죠.그럼 왜 최근 경기에 패했을까요?

    뉴캐슬전 패배의 원인은?
    -뉴캐슬의 수비력에 해법을 찾지못한 리버풀
    -앤디캐롤을 이용한 포스트플레이에 대한 해법부재
    -호지슨의 고집스런 전술


    뉴캐슬의 수비력은 역시나 단단했습니다.아메오비와 캐롤의 적극적인 전방압박은 리버풀의 공격에 부담을 주는 역할을 톡톡하게 했죠.뉴캐슬선수들이 전체적으로 피지컬이 좋기때문에 리버풀선수들이 높이를 이용한 공격에는 답을 찾기 어려웠을 겁니다.때문에 은고그나 토레스가 측면을 빠져서 플레이를 하는 장면이 나왔던 것이죠.하지만 일찍이 은고그나 토레스나 좀더 내려와서 미들진과의 호흡을 맞추면서 점유률을 늘려나갔어야 했는데 너무나 상대의 압박에 쉽게 공을 빼앗기는 장면을 연출하면서 이렇다할 공격루트를 만들어내지 못했죠.또 스위칭으로 상대의 수비에 혼란스럽게 하며 공간을 만드는 모습을 보이지 못한 점이 바튼과 구티에레즈의 자리를 바꾼다던지 바튼이 중앙에서 조율한다던지하는 뉴캐슬의 그런모습과 비교가 되었습니다.

    앤디캐롤을 이용한 포스트플레이에 대한 해법을 만들지 못한점도 리버풀의 패배의 원인입니다.이날 앤디캐롤이 자신의 키를 이용한 플레이를 할것은 뻔한일이었고,그렇다면 수미인 루카스가 센터백들과 압박을 가하여 앤디캐롤의 볼을 빼앗는 방법을 구사했어야 했는데 루카스의 수비력이 역시나 미비하단 인상을 지울수없었습니다.

    다음은 호지슨의 고집스런 4-4-2전술을 입니다.전에도 언급했지만 로드리게스와 카윗은 전문윙어자원이 아님에도 4-4-2를 고집하는 모습은 이해하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둘을 중앙쪽에서 플레이하게 하는 것이 그둘의 성향에 맞을텐데 로드리게스와 카윗을 측면에 배치하는 건 여러모로 비효율적인 것으로 보여짐에도 그둘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다음 지적할것은 선수교체 시기입니다. 호지슨감독은 동점상황에서 수비수를 넣는 기이한 행동을 보인적이 있을만큼 팬들에게 중위권팀의 맞춤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뉴캐슬전에서도 79분 바튼에게 골을 먹은후 보인 교체라고는 85분 로드리게스를 빼고 요바노비치를 투입한 것 밖에 없습니다.선발로는 거의 나오지도 않는 요바노비치를 투입해 역전하리라고는 누구도 예상하기 어려을 겁니다.그의 교체카드는 역시나 결국 효과없는 카드였음이 증명되었죠.

    리버풀은 현재 리그9위에 머물러 있습니다만 리그14위 아스톤빌라와의 승점차가 2점밖에 나질 않기때문에 언제든 추락할수있는 상황입니다.(리그평준화가 눈에 보이네요.)리버풀은 다음 경기 홈에서 17위에 있는 풀럼과 경기를 갖을 예정이고 그다음은 리그10위인 블랙풀(어웨이)과 경기를 갖을 예정입니다.또한번 홈에서 승리 원정에서 패하는 기복있는 결과를 보여줄지 아니면 홈에서의 승리를 바탕으로 중위권에서 상위권으로 올라올지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