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학생체벌금지?하려면 제대로 해야
    찰리와 토론하자 2010. 11. 2. 06:30


    서울시 교육청은 서울시의 모든학교에서 체벌금지하도록 조치했다.그리고 만약 교사가 가벼운 체벌을 시행하여 이 규정을 어길시에는 교사는 학교교칙에 의해 처리할것이고 집단 체벌이나 지속적인 체벌에 대해서는 교육청에서 징계할 예정이라 합니다. 그리고 교육청에서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5개씩 15개의 학교를 관찰해서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 합니다.게다가 당연히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에서는 비현실적인 처사라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저는 학교를 지독히도 싫어하는 학생이었고 선생님들에게 많이도 맞아왔기에 체벌에 대해 상당한 반감을 갖고 있지만 일정선의 체벌은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제가 학교다닐때 학생들의 성향을 보시면 가장 이해가 빠를 것이라 생각이 드니니 자세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제가 학교다닐때 체벌이 당연시 되던 분위기였고 학교선생에게 맞았다고 부모님에게 이야기 해봐야 부모님이 "니가 얼마나 떠들고 말을 안들었으면 때렸겠냐"고 오히려 자기자식들을 훈계하는 분위기였습니다.또 제 또래 친구들도 엄청나게 심하지 않는이상 맞는것이 거의 일상였습니다.
     (물론 이런 폭력적인 분위기가 옳다는 것은 아니고 당시의 분위기가 그랬다는 것이죠~)

    그러다보니 학생들은 자신을 때리는 무서운교사에게는 성실하게 수업에 임하면서 자신을 인격적으로 대하는 교사에게는 오히려 불성실한 태도로 수업을 임하는 경향이 있었죠.(제는 남중,남고 나왔기 때문에 더욱 그런편이었고,여교사들이 주로 만만하게 여기는 타킷이었죠.)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가르치려면 일정부분 체벌이 필요한 법이라 생각합니다.학생들에게 적어도 교사가 너희가 잘못된 행동을 한다면 체벌로써라도 너희를 바로 잡겠다는 것을 보여줄수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또 문제아가 잘못된 길로 가고있는 자신을 체벌하면서 눈물흘리는 교사를 보고 마음을 잡아 사회에 나가 열심히 살아 성공한 사례가  생각보다는 꽤나 많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을 체벌한 교사를 졸업후에도 은사로 여기고 찾아오는 훈훈한 사례도 많습니다.(아마 각 학교마다 하나씩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제가 주장을 하는 것을 보고 반론을 할수 있을 겁니다. 학생들의 인권을 무시하는 교사들의 폭력을 사랑에 매라는 이름아래 교사들이 남용하고 있다면 어떻할거냐고 말이죠. 제가 제시할 주장을 자세히 봐주십시오. 저는 일정선의 체벌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그러면 '이 일정선이 도대체 어느정도냐'라고 묻는다면?저는 체벌도 2D만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이런처벌을 교사가 내린다면 과감히 교사에게 처벌히 가해져야 한다고 봅니다.그럼2D가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부터 드리자면 흔히 말하는 3D업종의 2D라고 생각해보시면 될것같습니다.(Dirty : 더럽고  Dangerous : 위험하고)

    먼저 Dirty입니다.이건 제가 간접적으로 체험한 사례인데 학교복도에 학생이 침을 뱉었습니다.그걸 본 교사가 그침을 핥으라는 체벌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학생이 분명 잘못했지만 교사의 체벌도 비난을 피하긴 어렵습니다.그리고 침을 뱉었으면 걸레가져와 닦으라고 할것이지 그 침을 핥도록 요구하는 체벌은 사랑의 체벌이라 보기 어렵습니다.교사의 체벌로 굴욕감과 수치심을 느낄것이며 자기행동에 대한 반성보다 학생의 머리에는 교사에 대한 보복을 생각할 가능성이 큽니다.

    다음은 Dangerous입니다.이것은 제가 직접 경험한 것입니다.군대관련 사진에 가끔 볼수있는 원상폭격자세(일명 꼬라박아)를 아십니까? 이것에 대해 설명하자면 엎드려뻗쳐 자세에서 머리로 땅에 박아 중심을 잡고 손은 열중셔 자세를 하는 겁니다.뭐 대충 드라마나 영화에서 나오는 자세죠.아무튼 문제를 냈는데 답을 몰랐습니다.그러자 교사가 그자세를 시키더군요.그래서 그자세를 하고 한참을 하고 있는데 중심을 잡고 있는 머리를 사정없이 구두발로 차더군요.저는 그사건으로 MRI라는 것을 첨 찍었습니다.다행히 머리에는 이상이 없었지만 제 가슴속에 심한 상처로 남았죠.이처럼 교사들이 행하는 이런 위험한 체벌은 사랑의 매라고 할수 있을까요?때문에 제가 주장하고 싶은건 두가지입니다.

    -교사들에게 일정선의 체벌을 허용하라.
    -하지만 일정선을 넘은 경우 엄중히 처벌하라.


    제 생각을 정리하겠습니다.체벌은 일정선의 기준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다시한번 말하고 싶습니다.교사가 학생을 주먹으로 얼굴을 사정없이 갈긴다던지 인간으로써 하기힘든 일을 하게한다던지하는 일정선을 벗어나는 비인격적 폭력은 금지시켜야 합니다.그외에 엉덩이나 손바닥을 몽둥이로 치는 일반적인 사랑의 매는 논의를 거쳐서 허용범위를 정해 허용해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일정선을 넘은 교사들에 대한 처벌은 책임지고 교육청에서 했으면 합니다.제가 앞에 비인격적으로 맞은 사례속에 그 교사는 지금도 교사생활 잘 하고 있을겁니다.교육부에 신고를 몇번했으나 사립이라 그런지 소용도없더군요.그리고 따지러간 저의 어머니만 교사들이 동료를 위한답시고 단체로 바보 만들었었죠.과거에도 그랬고 아마 지금도 후배들을 비인격적으로 때리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이런 교사에 대한 엄중한 처벌해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여기까지가 제 생각입니다.이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주세요.물론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말입니다.

    PS.제글에 공감하시면 아래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로그인이 필요없이 그냥 누르시면 됩니다.그리고 제글이 아주 맘에 드시면 RSS구독 부탁드려요

    댓글 35

    • BlogIcon 머니야머니야 2010.11.02 09:30 신고

      앗..찰리님댁에서 보는 첫 축구비관련 글이네요!!!!
      사실 저도 어제 포탈 뉴스를 보면서..체벌금지 부작용들을 접했었는데..
      딸아이가 중2인 상황에서 남의일 같지 않았습니다..
      얼릉 제대로 정착해서 잘 굴러가길 바래봅니다..으으으

      • BlogIcon 찰리버드 2010.11.02 14:17 신고

        앗~ 학생체벌금지문제가 머니야님의
        딸과 관련이 있어서 많이 신경쓰이시겠네요.
        저같이 청년보다야 머니야님같은 부모님들이
        더욱 신경쓰이실듯..

    • BlogIcon 블로군 2010.11.02 10:23 신고

      저는 워낙 뚜드려 맞고 학교다닌 세대다 보니..ㅎㅎㅎ

    • BlogIcon Shain 2010.11.02 13:28 신고

      인정해야할 부분 중 하나가 한국엔 틀림없이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함부로하는 나쁜 문화가 있다는 점입니다.
      교사의 체벌이 무서운 건 약자인 학생에게 함부로 가해지는 폭력이라
      선을 넘을 위험성이 언제든 도사리고 있다는 거겠죠..
      반면 체벌이 없는 교사에겐 학생 역시 함부로 할 수 있는 잠재성이 있다는게 현 교단의 문제입니다...
      친절한 교사를 만만히 보도록 가르친 사회가 있는한 늘 도돌이표를 찍게 된다는 거죠..

      • BlogIcon 찰리버드 2010.11.02 14:40 신고

        맞습니다.전반적인 문제죠.강자들이 약자를
        함부로 하는 문화가 있습니다.교사들은 학생
        들을 함부로하니..학생들도 그걸 본받지 않겠
        습니까 결국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 같아요~

    • ㅎㅎㅎ 2010.11.02 13:32

      선생이 뭐라고 학생을 때리나요? 그냥 자기 과목이나 열심히 가르치세요!언제 부터 선생들이 학생들 사람 됨됨이 까지 신경썻나요? 그냥 자기가 답답하고 화나니 사랑의 매란 핑계를 대며 매질을 했지..네 어쩌다 한두명 그런 선생님이 있더군요 ~ 진정으로 학생을 걱정하며 선도하려 사랑의 매를 드는 그런데 그런 한두명의 선생을 보며 체벌을 허용해야 될까요? 나머지 9~10명의 선생은 지가 답답하고 짜증나니 매를 드는데... 그냥 체벌은 없애고 규정에 어긋나면 학교 방침에 따라 자퇴/퇴학 처리 하시는게 좋을듯 싶네요

      • BlogIcon 찰리버드 2010.11.02 14:45 신고

        공감합니다.저도 학창시절에 그런생각으로
        살았고 지금도 그런생각을 갖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교육이라는게 단지 지식전달만을 목적
        으로 한다면 학교는 학원과 다를바없는 곳이
        되버립니다.그러면 학생들도 교사를 존중하지
        않게되고 교사는 학생들을 폭력으로 제압하려
        하겠지요.그런 악순환을 끊기에는 너무 멀리
        온감이 없잖아 있습니다.그래서 사랑에 매라는
        규정이 아닌 폭력을 행사하는 교사를 처벌해야
        한다는 의미도 제글에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 BlogIcon 잡학사전1 2010.11.02 13:46 신고

      저도 교육적인 관점을 가지려는 측면에서 보면....일정수준의 체벌은 필요하다고 느껴집니다. 성인이라면 체벌이라는 것이 필요없겠죠 그런데 성인이 아닌 일반적인 어린 학생들에게는 그만큼의 자기관리능력이나 자제력을 가지지 못하는 것이 흔하기 때문에 일정수준의 체벌은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 BlogIcon 찰리버드 2010.11.02 14:58 신고

        오직아스날님의 의견은 분명 일리가 있습니다.
        체벌이 현실적으로 학생들을 통제하고 가르치는
        데 필요한것이 사실이니까요.위에 언급했다시피
        학생들은 때리지않는교사를 업신여기는편입니다.

        그렇지만 교사들 자신도 사랑의매가 아닌경우로
        남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할때에 학생체벌금지
        취지가 나쁜건 아니다라는 생각도 드네요~

    • 문제는 누가 선을 정하냐. 2010.11.02 17:49

      다양한 사례에 적당한 선을 누가 알맞게 적용하느냐는 거죠.
      찰리님 가족은 몰라도 수백만명이 된다면 적용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아예 체벌을 금지 하는겁니다.
      체벌이 필요하다면 부모님이 하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고등학교때 나이 드신 선생님이 솔직하게 말하시더군요. 체벌은 개인적 감정이 들어가기 마련이라고요. 불완전한 인간이 불완전한 인간을 체벌하는거죠.

      • BlogIcon 찰리버드 2010.11.02 18:54 신고

        물론 다양한 사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어려운 문제이긴 합니다.
        하지만 제가 겪어온 학창시절에 의하면
        수백가지의 체벌형식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끽해봐야 몽둥이 종류,길이 그리고 때리는 횟수,
        그리고 때리는 위치정도죠.그런것 얼마든지
        조율할 수 있는것 아닙니까?
        (그리고 주먹이나 손같은 직접가격은 금지시키면
        됩니다.)

    • BlogIcon Kay~ 2010.11.02 18:09 신고

      저도 참 욕이 나오더군요~~
      체벌 금지라니... 뭐든지 과하면 안좋지만..
      그렇다고 체벌을 하지 말라는 것은 선량한 학생들에게 피해만 갈뿐 도움이 전혀 되지 않는법이지요~~
      그렇지 않아도 막돼먹은 애들이 너무 많은데..
      세상을 어찌돌아가는건지...

      • BlogIcon 찰리버드 2010.11.02 18:59 신고

        그렇습니다. 선생님을 무조건 존경하던
        시기가 아닙니다.저도 학창시절 존경하지
        않았고요.그러나 체벌금지해 버리면 그것을
        이용할 학생들이 너무 많습니다.적어도 교사가
        교사직무를 수행할수있는 여건은 되야하지않을
        까요.(상벌점같은 제도는 어차피 수업에 열의가
        없는 친구들은 상관안하죠.)

    • BlogIcon 레이돌이 2010.11.02 19:27 신고

      아...저희때랑 많이 달라지긴했네요...
      저희는 체벌하면 아무말없이...ㅜㅜ
      사랑의매라는 말이 이젠 사라지겠군요...에효..
      살포시 추천들과 함께 구독신청하고 갑니다~^^

    • BlogIcon GoonerG 2010.11.02 20:31 신고

      클래스라는 프랑스 영화를 보면, 선생님이 욕도 못하고 체벌도 못하는데..
      학생들이 상당히 건방진 태도를 보여도 개인적으로는 딱히 손 못쓰죠.
      그 대신, 문제가 있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학교 내부적+학부모간에 확실한 처벌 쳬계가 확고해서 잘 처리하죠.

      우리에게는 그런 체계도 없는데 체벌을 금지 시켰으니..
      아마도 선생님들 힘 좀 드시겠죠?
      게다가 선생님과 학생들간에 상호존중하는 의식도 부족 할텐데
      과연 마찰이 생겼을때, 서로 좋게 해결을 할 수 있을지가 의문이네요;;

      저 중학교때는 성적표 나눠주는 시간이 곧 후드려 맞는 날이 었고
      선생님이 몇명이 까분다고, 화나서 억지로 이상한거 트집잡아서 때리고...
      그랬었는데ㅠ
      요즘은 잘 모르겠지만.. 이런식의 체벌이 없어지긴 해야죠 ㅎ

      • BlogIcon 찰리버드 2010.11.02 21:17 신고

        저도 교사에게 감정적으로 많이 맞았답니다ㅎㅎ
        그래서 근본적으로 체벌금지하는 쪽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적으로 금지만해서는 학생통제가
        안될수있음을 생각하게 되어 체벌체계가 잘 이뤄져야
        할것같단 생각이 들어요~

    • 누노 2010.11.02 20:46

      체벌과 폭력은 엄연히 다른데 기존 학교에서 교사들이 이것에 대한 가이드를 마련하지 못한게 부작용이 커진겁니다..가령 회초리로 손바닥이나 종아리를 한정된 횟수로 제한시킨다거나...허나 저도 남중 남고 나왔지만 체벌을 이성적으로 내리던 교사가 별로 없었습니다 차라리 매를 아예 안들던 교사는 있었지만 매를 들던 교사는 한계가 없습니다 지각 2-3분 했다고 따귀를 10차례이상씩 때리면서 육두문자를 날리면 그게 체벌인가요? 참 그 체벌받고 반성하겠습니다...초등학교땐 슬리퍼로 뺨을 때리던 선생도 있었습니다. 그런 선생에게 얻어터지는게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라구요?

      또한 잘못된게 체벌을 무슨 껄렁한 애들 처리하는 방식으로 얘기들을 하는군요. 학교라는 장소가 교육적 대안이 전혀 없다는 겁니다. 교사들이 그 고민을 안해놓은게 이지경이 된거죠..몽둥이란 간단한 방법이 있었으니까요. 저는 차라리 잘 없앴다고 봅니다. 이렇게라도 해야 새로운 교육적 대안을 고민하겠죠...핀란드는 교육목표가 낙오자를 안만드는것이던데...우리는 경쟁해서 1등 하는거죠...낙오하고 의욕없는 애들은 매로 다스려야 한다는 인식부터 어른들이 가지고 있으니 사회가 잘 돌아갈 턱이 없죠

      • BlogIcon 찰리버드 2010.11.02 21:25 신고

        님은 제글을 정확하게 못읽고 계신듯 보입니다만
        교사들의 폭력에 대한 처벌을 확실히 하라는 마지막
        제 글에 있는 말이 잘 못보셨는지 모르겠으나 저는
        폭력을 일삼는 교사에게 얻어터지는것이 훌륭한 사람
        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라고 한적이 없습니다.
        저또한 폭력을 일삼는 교사에 대해 분개합니다.

        또한 체벌이 껄렁한 애들 처리하는 방식이라고
        한적은 없는데요~잘못을 했으면 바로잡아줄 사람이
        필요한 법이고 그게 교사의 역할인데 정신못차리면
        때려서라도 바로 잡는것이 얼마나 고마운일인지
        모르나 보군요.(일정선을 전 분명히 언급했구요)

    • 누노 2010.11.02 20:48

      그리고 부모들이 애들을 개념없게 키워놓고 왜 책임을 교사들에게 전가합니까..고작 몽둥이 하나 쥐어주고는...

      • BlogIcon 찰리버드 2010.11.02 21:28 신고

        죄송한데 제글의 주제와 상관없는 글은
        자제하시길 바랍니다.누노님 글에 감정은
        느껴지나 설득력이 없습니다.아까는 교사들을
        비판하시더니 이제는 애들 개념없이 키운 부모를
        비판하시니 제가 뭐라 할말이 없네요~

    • BlogIcon sky~ 2010.11.03 00:12 신고

      저도 어느정도의 체벌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BlogIcon 찰리버드 2010.11.03 00:47 신고

        앗 스카이님 오셨군요~ㅎㅎ
        체벌을 해야한다는 건 아니지만
        일정부분 체벌은 현실에서 인정할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그러나
        선을 지키지않는 교사는 과감하게
        처리해야 하구요.두가지 다 그동안
        잘안지켜지는 사항이긴 하네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11.03 01:03

      저는 체벌금지 하는게 옳다고봅니다. 체벌로 고쳐질 정도라면 다른 방법으로도 충분히 교정 가능합니다. 그 대안은 서울시가 제안한 성찰교실 등이 있구요.
      체벌을 안쓰고도 가능한데 굳이 때려서 맞는 학생도 기분나쁘고, 때리는 선생도 기분나쁠 필요가 있는지..
      아, 상벌점제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저희학교에서도 체벌은 거의 안하고 (대전시라서요..) 상벌점제도를 최근에 도입했는데 정말 효과 좋은것같습니다
      제블로그에 관련글 있습니다.
      http://esterk.tistory.com/3

      • BlogIcon 찰리버드 2010.11.03 00:55 신고

        그렇죠.가장 이상적인건 체벌을 안하는게
        맞습니다.하지만 성찰교실 정도라면 학생들은
        교사들을 비웃습니다.다른 대안이 필요한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굳이 체벌을 안쓰고도 교육이 잘이뤄진다면
        더 바랄것이 있겠습니까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11.03 06:04

      잘읽고 갑니다. 저도 체벌에 대한 글을 썼는데, 약간 관점이 다르네요.
      트랙백 걸고 가겠습니다.

    • BlogIcon 담빛 2010.11.05 19:32 신고

      저는 체벌 금지에 대해서는 반대예요. 어느 정도의 체벌은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하죠.
      (잘해서 맞는 경우는 없거든요.. 머..단체기합 같은 경우 혼났을 경우는 엄청 억울하긴했지요..)
      아무튼.. 안그래도 선생님들 만만하게 보는 세상인데.. 아예 금지를 시켜버리는 어떻게 하자는건지..

      우리나라에 맞는 교육 정책이 제대로 나왔으면 좋겠어요..

      • BlogIcon 찰리버드 2010.11.05 20:25 신고

        제가 제시한 글과 일치하는 의견이시군요~ㅎㅎ
        가람양님 레뷰에서 자주 뵈었는데 제글에
        댓글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BlogIcon 꿍디 2010.11.07 23:28 신고

      저도 체벌 금지에 대해서는 반대 합니다. 요즘 아이들이, 시대가 시대인만큼 많이들 풀려있어가지고.. 자유에 대한 자유가 많이 생겨나고 해서, 아이들이 많이, 풀어지는걸 방지하고, 한창 어릴때고 반항하기에있어서 조금의 체벌은 필요하나, 인권을 존중하며 체벌을 행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사실 요즘 지나가는 교복무리들 보면...전 정말 무섭더라구요 T^T....

      • BlogIcon 찰리버드 2010.11.08 14:04 신고

        꿍디님 답문이 늦었네요.죄송합니다.
        일단 저의 의견과 일치하시는군요.
        저도 체벌은 허용하되 폭력은 안된다는
        의견에 동감합니다. 교복입으신 분(?)들
        무섭죠~ㅋㅋ

    • 2011.01.09 14:06

      저는 지금 학생인데요.. 학교선생님들도 별로 때리시는편은 아니고 때려도 간단한 손바닥때리기나 엎드려뻗쳐 하기? 엎드려뻗쳐도 뭐 때리는게 아니라 그냥 그렇게 시켜놓고 1분정도 후에 다시 풀어줘서 심각하지 않았는데.. 다행이 저희반은 문제아들이 많은편이 아니라 매번 말성피워서 맞는 애들도 5명 내외인데.. 체벌이 아얘 없어지니까 걔네들 살판났다는듯이 교실 분위기를 망쳐놓는다는.. ㄱ0 우리반이라 그나마 조금 말썽이지 옆반보니까 완전 난장판이더라고요;; 대놓고 떠들고.. 언제는 체벌금지 실행이후 옆반에서 음악시간때 하도 말 안듣는 애들 음악선생님이 단소로 어께 툭툭치면서 좀 집중 좀 해라 이랬다고 경찰한테 신고해서 경찰오게하고.. 으헝 교실분위기 돌려줘 ㅠ 그냥 학생체벌에대해 좀 알아보고싶어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공감가는글은 보내요 ㅠㅠ 다음학기가 걱정된다.. 이제 중3이라 공부 제대로 해야하는데 노는애들이 교실에 많으면... 진짜 긑인거죠.. ㄷㄷ

      • BlogIcon 찰리버드 2011.01.09 18:18 신고

        체벌금지를 악용하는 학생들이 반드시
        있지않을까 생각했는데 역시나 그렇군요~

        사실 체벌금지에 대한 이야기가 최근에만
        오간게 아니랍니다.저희때도 그런이야기
        많았구요.실제로 교사를 경찰에 신고한 경우도
        종종 신문에 나왔죠.하지만 이번처럼 서울교육청
        에서 체벌금지를 실행한 적은 없었는데..성급한
        선택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중3이라면 고등학교를 가려고 한참 맘잡으려 하실
        텐데 여러모로 스트레스 받으시겠군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