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스날의 문제점과 첼시전 예상
    찰리의 생각 2010. 10. 1. 15:56


    아스날이 프리미어리그 5라운드에서 웨스트브롬위치에게 패하면서 선두그룹에서 미끄러질 뻔했지만 첼시,맨유 모두 승점3점을 얻지 못하면서 다행히 현재 리그3위에 올라와있는 아스날입니.아스날로써는 불행중 다행이라는 표현을 써야 겠지만 6라운드 첼시전이 기다리고 있어 아직은 다행이란 표현을 할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아스날은 현재 부상으로 파브레가스의 출장이 불투명한 상황입니다.아스날공식홈피에서 나와있는 벵거의 말에 의하면 나올확률이 50:50이라고 하는군요 알무냐가 나올확률의 좀더 낮은 상태구요.첼시전에서 제몫을 해주는 반페르시도 나오기 힘들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아스날은 푸른사자를 때려잡기가 버거워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먼저 아스날의 최근 리그에서의 경기인 프리미어리그 6라운드를 생각해보시면서 문제점을 생각해봅시다.웨스트브롬위치전에 3-2로 패하면서 스타일 구긴 아스날이죠~

    문제점1. 아스날은 수비안하나?

    다알다시피 아스날은 수비가 약한 팀이고 실점이 많은 팀입니다. 그이유는 상당히 공격적인 센터백의 성향을 들수도 있겠지만 미들진에 탄탄한 수미가 없었다는 점을 들수가 있을 겁니다.하지만 현재 아스날은 송이라는 프리미어리그 정상급 수비형 미드필더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래서 수비형미드필더 문제는 해결이 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센터백의 공격적인 성향은 없어지지 않았다는 점은 여전합니다.물론 센터백이 수비만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무리한 센터백의 공격가담은 수비로 전환하는데 상당히 체력을 많이 소비하게 된다는 위험이 항상있기 때문에 세트피스 말고는 웬만해서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웨스트브롬위치전에서는 코시엘리가 앞으로 치고나오는 경향을 종종 보였고 역습시 아스날의수비는 휑하니 뚫리는 현상이 보였습니다.그리고 수비형미드필더인 송이 유달리 전방으로 치고나가는 모습을 보이면서 아스날의 수비는 불안한 모습을 보였는데 벵거감독의 지시였던 것으로 생각되지만 지나치리만큼 깊숙히 공격한것은 역습에 대한 위험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안그래도 아스날은 윙백들이 너무 공격적인 경향이 있는데 센터백과 수미까지 공격적인 아스날입니다.상대는 잠근후 역습의 전략을 들고 나와 아스날을 무너뜨리려고 할수밖에 없을 겁니다.

    문제점2. 아스날 골리 좀 바꿔!


    또다시 이런문제에 대해 자주 언급하는 것은 고쳐지지 않는 아스날의 문제점이기 떄문입니다.웨스트브롬위치전에서 알무니아가 아닌 정상급골리였다면 하지않았을 큰실수로 2개의 실점을 허용했습니다.물론 36분경에 옐로카드를 받아 페널트킥을 만든 것도 실수입니다만 그건 선방으로 커버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진않았지만 51분 웨스트브롬위치의 오른쪽 윙백 곤잘로 자라에게 먹은 골은 정말 어처구니가 없는 첫번째 큰실수였습니다. 그각도가 상당히 좁은 상태였기에 골리가 조금만 신경썼다면 충분히 막을수 있는 슛팅이었는데 크로스할것이라 미리 예측하고 넉놓고 있는 모습은 빅클럽 골리답지 않은 모습이었습니다.

    두번째 큰 실수도 실점으로 연결되는 실수였는데요 72분경 웨스트브롬위치의 역습이 있었고
    11번 크리스 브런트의 돌파가 있었는데 당시상황이 알무니아가 빨리달려와서 볼을 걷어낼수가
    있는 위치였지만 페널을 내줬던 기억 때문인지 속도를 늦추면서 우물주물 하다가 실점을 했습니다.물론 자리잡고 수비하지 못하고 돌파를 허용한 클리쉬에게 1차 책임이 있겠지만 알무니아의 느린 판단때문에 하지않아도 될 실점을 했다는 점에서 책임이 크다고 할수있습니다.

    알무니아는 기복이 유달리 심한 골리입니다. 골리는 기복이 없고 안정적이어야 하지만 항상 불안한 위치선정과 우물주물 판단으로 우승을 노리는 팀에게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아마 이번 첼시전에서 파비앙스키의 실수가 생긴다면 골리를 사지않은 벵거는 눈물로 후회할것이라 생각합니다.

    문제점3. 강한 압박에 지워지는 패스웍


    웨스트브롬위치전에서 재대로 나왔지만 아스날은 수비를 두텁게 하고 빠른역습을 시도하는 팀에게 꽤나 덜미를 잡히는 편입니다. 그러나 웨스트브롬위치전에서는 특유의 패스웍마저도 안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답답한 플레이로 일관했습니다. 압박에 강도도 강하고 수비도 두터웠지만 가장큰 문제는 아스날이 패스미스를 너무나 남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특히 아르샤빈의 패스미스는 과하다 싶을 정도로 최근에 많이 보이고 있는데요 그의 폼이 전시즌과 달리 너무 떨어져있다는 생각이들어 아쉽습니다.

    첼시전 승리를 하려면

    이러한 전 경기에서 이런 문제점들이 또 노출되고 있는 가운데 첼시전은 상당히 힘든 경기가 될것임에 틀림없어 보입니다.특히 드록바는 아스날 킬러라는 사실을 생각할때 더욱 힘들어지겠지만 희망이 없는건 아닙니다. 아스날은 약팀이 아니니까요 첼시에게 유독약하긴 하지만 첼시를 이긴적이 없었던 것도 아닙니다.

    아스날에는 첼시의 미들진과의 중원장악 싸움을 위해서 송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데요..송을 공격적인 부분을 자제하고 전통적인 수비형 미드필더로 사용하여 첼시의 패스길차단과 볼배급에 집중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 예상으로 송-디아비 더불보란치를 운용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아스날에서 가끔 쓰는 방법이죠) 수비약한 아스날이 중원장악을 위해서는 어쩔수없는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코시엘리-스킬라치가 있는 센터백라인은 아직 그렇게 믿을만한 상황이 아닙니다만 일대일 마크와 공중볼 처리에서는 나름 괜찮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특히 두선수다 장신이면서 공중볼처리에능하다는 점에서 드록바와 해볼만하겠지만 드록바의 피지컬을 감당할수 있을지는 경기를 봐야 알것같습니다. 드록바의 악령에서 벗어나려면 이두 선수가 드록바를 막아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스날의 특유의 패스웍이 첼시의 압박에서도 발휘되어야 하고 수비력강화에 집중해야합니다.아스날은 최근 챔스에서 승리로 분위기 반전을 마련한 상태지만 그건 첼시도 마찬가지입니다.첼시는 디펜딩 챔피온이고 이번시즌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팀입니다.첼시는 현재까지 6경기21골 2실점으로 안정된 수비와 무서운 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아스날 6경기 16골 7실점으로 공격력은 좋지만 실점이 많은 상황입니다. 수비의 안정화가 아스날에겐 승리의 열쇠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PS.제글에 공감하시면 아래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로그인이 필요없이 그냥 누르시면 됩니다.그리고 제글이 아주 맘에 드시면 RSS구독 부탁드려요~ㅎㅎ
Designed by Tistory.